본문 바로가기

AP지원센터

홈 > 게시판 > 보도자료

보도자료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학영재학교 교육 연계 활성화를 위한 협력 MOU 체결
작성일 2013-02-15 조회수 1301
첨부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한국과학기술원(총장 서남표), 포항공과대학교(총장 김용민), 울산과학기술대학교(총장 조무제), 광주과학기술원(총장 김영준), 대구경북과학기술원(총장 신성철) 등 5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교장 권장혁), 서울과학고(교장 최병수), 경기과학고(교장 전영호), 대구과학고(교장 최수돈) 등 4개 과학영재학교가 1월 18일(금) KAIST에서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 과학영재학교의 교육 연계 협력 활성화”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작년 2월 “교과부-5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상호 교류 및 협력 활성화 MOU”에서 논의한 대학과목 선이수과정(이하 “AP과정”, Advanced Placement) 개설·운영 등에 따라,  국가의 우수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고교와 대학 과정에서의  중추 기관인 과학영재학교와 과학기술특성화대학 간 교육 연계 체계를 구축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운영하게 될 공동 AP과정은 대학 수준의 수학·과학 분야의 심화과목에 해당되는 것으로, 미적분학I․II, 확률 및 통계, 일반물리I․II, 일반물리학실험I․II, 일반화학I․II, 일반화학실험 I․II, 일반생물 등 총 12과목이다.  공동 AP과정은 전문성을 갖춘 교사에 의한 운영이 필요하므로, 해당 전공 석사 학위 이상을 소지한 영재학교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며,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이 AP교사 연수를 지원한다.  교육과정은 과학기술특성화대와 공동으로 개발 완료한 교육과정 표준안을 반영하여, 영재학교별로 강의계획서를 수립하여 운영한다.  AP과목에 대한 평가는 영재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실시한다. 영재학교는 과학기술특성화대에 평가문항과 학생성적 분포도를 제공하며, 대학별로 학점 인정 기준을 정하여 영재학교에 안내한다.  AP과정을 이수한 영재학교 학생이 과학기술특성화대학에 입학한 경우, 이수 학점을 대학 학점으로 인정받게 된다.  

또한, 효율적인 AP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에 AP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한다.  AP 지원센터는 교육과정 운영 관리, AP과목 담당교사 연수 지원, 학점 인정 협약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번 협약에는 공동 AP과정 운영 외에도, 과학영재학교에서 대학 교수의 지도 하에 학생 스스로 연구 과제를 수행하며 학습할 수 있는 학생 연구활동(R&E)과 과학기술특성화대학 교수의 이공계 진로 지도를 위한 멘토링에 대해 적극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과학기술분야 심화·전문 교육 지원 등 상호 협력이 필요한 사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협력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 체결은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 과학영재학교의 교육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국가 우수 과학기술인재 양성과 이공계 진로를 촉진하는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특히, 공동 AP과정을 통해 고등학교 과정에서 대학 수준의 교과 과정을 이수한 과학영재학교 졸업생은 과학기술특성화대학에 진학 후 3년 내에 졸업할 수 있게 되어, 과학영재학교-과학기술특성화대학 간 “3+3년 교육과정” 운영 여건이 조성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과학영재학교의 AP과정이 내실있게 운영되고 정착될 수 있도록 재정 등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며,  과학고등학교 등에서도 과학기술특성화대와의 공동 AP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목록